해당 플러그인은 자체 제작 플러그인입니다.
이는 타 프로젝트 준비 과정에서 작성된 일부 소스이며,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작성된 코드 내용의 경우 아래 클래스 파일이 제공되며,
개인의 요구 사항에 맞춰서 수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1. 플러그인 소개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중 가장 기본적인 '상점 플러그인' 입니다.
플러그인은 IntelliJ에서 1.20.4 목적 / paper 서버 환경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플러그인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돈, 상점] 시스템이 들어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는 모두 없애버렸으며, 관리자에 의해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자체 구조는 매우 단순하게 되어있으며,
기본적인 돈, 구매, 판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조가 단순함에 따라 아이템의 속성, 효과 등은 상점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2. 플러그인 다운로드
우선 설명을 진행하기 전 해당 플러그인을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파일을 제공합니다.
사용법은 기본적인 플러그인과 동일합니다.
플러그인 실행 시 따로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초기 자금은 100원으로 지급됩니다.
3. 명령어
'상점 플러그인'에서 제공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한 편리하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제작된 점 양해바랍니다.
/money - 플레이어가 소지한 본인의 돈을 확인합니다.
/돈 - 한글
[아래 명령어는 하단에서 설명 자료로 대체합니다]
/상점 buy / sell - 한글
/shop buy - 상점을 열어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shop sell - 상점에 본인이 들고있는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관리자 전용 명령어]
/~shop buy add [가격] -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을 구매 상점에 등록합니다.
/~shop buy remove -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을 구매 상점에서 삭제합니다.
/~shop sell add [가격] -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을 판매 상점에 등록합니다.
/~shop sell remove -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을 판매 상점에서 삭제합니다.
4. 데이터 저장 방식
- 데이터의 경우 DB를 응용하지 않는 특성상 plugins/ShopPlugin/config 내에,
Shop.txt 와 userData.txt에 저장되며, 이는 이벤트 발생에 따라 데이터를 로드합니다.
대규모 유저 관리 서버라면 개발측에서 호출, 관리 방식을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DB를 응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탐색 특성상 데이터는 직렬화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으므로, 직접적인 플레이어 데이터 수정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java 파일
java 파일은 개발 자료에 필요한 인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활한 자료 제공을 위해 이를 공유하며, 기본적인 환경에 대한 plugin.yml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6. 실제 인게임
상점에 아이템을 등록 시, 들고 있는 아이템을 기준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 진입하면 다음과 같이 판매하는 아이템이 확인가능하며, 클릭 시 구매됩니다.
다만 돈이 없는 경우 상점에서 이를 거부하고, 상점에서 강제로 닫습니다.
상점을 여는 동안 인벤토리의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단기로 제작되었으므로 일부 오류(빨간 로그, 예상치 못한 동작)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빨간 로그의 경우 구현되지 않은 명령을 시도할 경우,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예외처리를 구현하지 않아 생긴 현상입니다.
플레이에는 지장없으며, 동작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정 요청 시 심각도에 따라 확인 후 진행하겠습니다.